茶 이야기/에세이 차 이야기

[스크랩] 보이차란?

무설자 2005. 8. 25. 17:37
728x90

보이차(普耳茶)

※중국의 운남성에서 생산되는 후발효차※

__운남의 대엽종 찻잎으로 만드는 차로서 보이현에서 모아서 출하하기 때문에 보이차 라고도 한다.기름기가 많은 음식에 잘 어울리는 곰팡이균을 번식시켜 만들기 때문에 특유의 곰팡이 냄새가 있다. 홍콩이나 싱가폴, 광동지방에서 주로 많이 소비되고 있으며 오래 숙성시킬수록 가격이 비쌉니다.

__차잎이 흑갈색을 나타내고 수색은 갈황색이나 갈홍색을 띱니다. 차가 완전히 건조되기 전에 퇴적하여 곰팡이가 번식하도록 함으로서 곰팡이에 의해 자연히 후발효가 일어나도록 만든차로 처음 마실 때는 곰팡이 냄세로 인해 약간 역겨움을 느끼기도 하지만 몇번 마시다 보면 독특한 풍미와 부드러운 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중국에서는 잎차류보다 차를 압착하여 덩어리로 만든 고형차가 주로 생산되며 저장기간이 오래 될 수록 고급차로 간주됩니다.

__옛날에는 보이차를 약용으로 많이 이용하여 [운남성지] [백화경] 등의 기록에 의하면 "보이차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장을 이롭게 씻어 내고 술을 깨게하며, 소화를 돕고, 진액을 생기게 하며, 목의 통증을 다스린다고 하였으며, 또 생강탕과 같이 쓰면 간기를 치료하고 피부의 출혈을 멈추게 한다"라고 쓰여있습니다.
체내 기름기의 제거 효과도 강하여 기름진 음식과 잘 어울립니다.

__ 보이차는 운반의 편의와 장기간 저장을 위해 찻잎에 수증기를 가한 다음 틀에 넣고 압착하여 일정한 형태의 덩어리로 만든 차제품입니다. 모양에 따라 명차, 타차,전차, 인두차, 등 여러가지로 불립니다. 마실 때는 칼로 잘게 썰어서 우려 마시며 버터나 밀크, 소금을 첨가하여 마시기도 합니다.  

 
가져온 곳: [보이차]  글쓴이: 보이차 바로 가기